보현화(普賢華)

☞■ my page ■☜/긴 글, 긴 이야기

‘나를 UP시키는 이미지메이킹’ 강좌를 듣고...

보현화 2009. 6. 26. 13:43

              ‘나를 UP시키는 이미지메이킹’ 강좌를 듣고...


                                            강사:김은정(친절서비스문화원부원장)


● 장소 : 경상북도교육정보센터 지하1층 시청각실

● 날짜 : 2009.6.24/10:30~12:00


스크린 가장 앞페이지에 강사의 전화번호와 현직업. 이메일주소가 보이고

이후 스크린 화면을 바꾸면서 강의를 이끌어 나가다.


“...오늘 이미지메이킹 강좌라서 모두 더 신경쓰고 차림하여 오신것 같습니다(웃음). 옆사람에게 서로 인사합시다. ‘반갑습니다’ 우회전하여 앞사람에게 등 두드리면서 ‘당당하게 사세요’라고 합니다.(모두 등 두드리기) 다음엔 등을 손가락으로 쓸어 내리면서 ‘만사형통 하세요’라고 하세요. 마지막엔 짜릿한 인생 사시라고 옆구리 한번 콕 찔러 주세요.(모두 폭소) 이렇게 하니 분위기가 훨씬 부드럽지요?(웃음)..


이미지 메이킹은 왜 해야 하나요? 첫인상이 얼마나 중요하고 얼마나 오래 가는지는 잘 아실 것입니다. 이미지는 사람과의 소통입니다. 이미지메이킹은 바로 자존감을 올리는 작업입니다...


사람의 이미지에서 웃는 얼굴은 참으로 중요합니다.

-눈의 색깔을 바꿀 수는 없지만 눈빛은 바꿀 수 있다. 입의 크기는 바꿀 수 없지만 입의 모양은 미소로 바꿀 수 있다. 지금 이 순간 운명의 모습을 바꿀 메스를 쥐어라. 김현태의《성공감성사전》중에서 -

(탤런트 전원주와 MC 유재석의 사진을 보여주며) 이 분들의 모습을 보고 떠오르는게 무엇인가요? 전원주씨는 동네아줌마처럼 편안한 웃음이 생각나고, 유재석씨는 귀엽다고요?(웃음) 사람들이 여러분을 보고 떠오르는 느낌은 뭘까요?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겠지요? 실력은 기본, 이미지는 경쟁입니다. 우리나라에 전해오는 이미지에 대한 속담이 몇개 있는데 그 중에 ‘이왕이면 다홍치마’ ‘잘먹고 죽은 귀신 때깔좋다’는 말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이 면접을 봤는데 이미지가 좋지 않아 탈락했습니다. 이미지란 여러 요소가 있는데 머리스타일.언어 등 많은데서 첫인상의 이미지가 만들어집니다. 첫인상은 3초만에 형성되며 한번 머리에 들어 오면 40시간을 갑니다. 다양한 모든 사람을 만나는 걸 신경쓰면서 첫인상 만들기를 해보기로 합니다. 처음 들어온 정보를 초두현상이라고 하는데 긍정적이면 계속 긍정적으로, 부정적이면 계속 부정적으로 들어 오게 됩니다. 예를 든다면, A학생은 일찍 와서 메모하고 화답 잘 하다가 한번 졸면 밤에 잠 못 자서 그런가 보다 긍정적으로 생각하지만 B학생은 늦게 오고 공부시간에 졸고 그러면 그럼 그렇지~부정적으로 보게 되듯이 부정적인 방향으로 나를 몰고갈 것이냐,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를 몰고갈 것이냐.. 당연히 긍정적인 방향으로 자기 자신을 잘 관리해 나가야 되겠지요?..미국 400여개 중학교 교사들에게 설문지 돌린 결과를 보면 못생긴 학생반과 잘생긴 학생들 반을 나눠 평가하라고 하는 설문에서 아이들을 잘 알고 직접 대하는 교사들 역시도 잘 생긴 학생들이 공부도 잘하고 성격도 좋을 것이다라고 생각했다는 것입니다. 여러분 본인은 물론 남편도 아이들도 함께 이미지메이킹 해보시기 바랍니다. 대우받고 성공하고 싶으면 자기자신관리는 필수입니다.


-이미지의 결정요소- 

1.내가 타인에게 어떻게 보이는가?가 표정.외모.자세로 55%. 그중에 표정이 가장 중요하며 2.어떻게 말하는가?가 38%로 청각, 즉 말하는 목소리와 목소리의 고저명암에 의해서 평가된다고 합니다. 전화통화에서는 두단계 더 오버해서 표현해야 합니다. 가라 앉아 있거나 자고 있다가 전화를 받을때 순간적으로 빨리 전화를 밝게 받으려면 표정을 우선 밝게 만든후(웃는 얼굴 만들어 놓은후) 전화 받으면 목소리가 밝아집니다. 3.무엇을 말하는가가 7%로 말의 내용, 어떤 옷을 입고 어떤 내용을 말하는가를 봅니다. 큰요소 3가지에서 그 중 시청각요소가 93%나 차지합니다. 남의집 애들이 안녕하세요, 감사합니다 인사를 할때 소리가 밝으면 다른 내용을 더 들어 보지 않아도 그 집 아이 교육이 잘 되었구나 하고 긍정적으로 보게 됩니다.


-성공을 부르는 얼굴은 어떤 얼굴일까요?-

한국인의 대표적인 표정은 어떤 표정일까요? 네, 맞습니다. 굳어 있습니다. 표정을 드러내지 않는 포커페이스와 눈과 입이 함께 웃는 하회탈 표정 두개로 나눠 본다면 표정관리를 유연하게 하는 상사가 부하들을 잘 다스린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바람직한 얼굴은, 눈꼬리는 하회탈처럼 눈꼬리는 내려가고 입꼬리는 올라간 얼굴입니다. 애기한테 ‘깍꿍’할때 우리 표정이 어떨까요? 눈도 커지고 미소짓고 밝은 얼굴이지요? 미소는 제 1의 화장입니다. 20대 젊을때는 활짝 웃고 나이가 들수록 은은하게 웃는 모습이 좋습니다. 안성기씨가 커피광고하는 얼굴표정 생각나나요? 바로 ‘으흠~’하는 모습입니다. 얼굴은 내면의 에너지가 표현되는 창구입니다. (다이애너비와 힐러리의 얼굴을 스크린에 띄워 놓고) 두 사람은 유명인이고 광대뼈가 나와 있는 등 공통점이 많습니다. 비운의 왕녀 다이애너비의 사진을 보면 거의가 턱을 숙이고 눈을 치키어뜬 어두운 느낌이지만 성공한 캐리어우먼인 힐러리는 턱을 내밀고 당당한 느낌이 납니다. 저는 점을 믿지 않습니다. 점 보는 사람이 무슨 말을 하면 그대로 하게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가령 당신은 6월에 좋은 사람이 나타난다고 말하면 5월부터 찾기 시작합니다(웃음).


거울에 ‘넌 최고야’ ‘오늘도 기분 좋은 날이야’ 라는 말이 적힌 스티커를 붙이십시오.


우리 얼굴에 복을 담을수 있는 그릇이 있습니다. 눈:미간을 찡그려 세로주름이 생겼으면 크림을 발라 계속 펴주고 눈썹을 올리는 연습을 하세요. 오랜만에 반가운 친구를 만났을때 ‘반갑다, 친구야~!’라고 할때 눈썹이 올라가게 되는 것처럼요. 코:가로주름 생기지 말게 조심하고 입:크게 벌리세요. ‘으흠~’ ‘깍꿍’을 적절히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호감주는 인사법-

내가 먼저, 표정은 밝게, 상대의 눈을 보며, 밝은 목소리로 TPO(T:시간P:상황O:목적)에 맞게, 허리를 굽혀서(1초 멈춤). 인사를 잘 받는 것도 또 한번의 인사입니다. 인사타이밍은 멀리서 식별할수 있는 거리에서 눈으로 웃으면서 목례하고 가까이 왔을때 다시 한번 제대로 인사말(안부.날씨 등등)과 함께 다시 인사를 합니다. 인사를 잘하면 성실,적극,활달하게 보입니다. ‘안녕하세요’ 할때 평소톤보다 높인 도레미파솔..솔 정도 톤으로 합니다. 시선교환이 85%이상이면 성심성의껏 대하는구나, 친근감, 숙련, 자신이 있다, 신뢰할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반면 시선을 피하면 냉정하다, 변명투, 미숙, 자신이 없다, 신뢰성 결여로 보여 집니다. 시선방향은 상대방의 왼쪽눈에서 -오른쪽 눈으로-코-턱-눈 이런 순으로 옮기는게 자연스럽습니다.


-나에게 어울리는 색은?-

핑크옷에 빨간색은 천박해 보이듯이 자신에게 잘 어울리는 색은 자신을 젊어 보이게 합니다. 악세사리는 3개 이하로 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대화매너-

대화. 커뮤티케이션은 말로만 하는게 아니라 태도도 함께 말을 합니다. 표정,언어,자세 55% 음성 38% 언어 7%의 순으로 비중을 차지합니다. 들을 청(聽)자를 풀이하면 耳+王+十+目+一+心. 왕처럼 큰 귀로 열개의 눈으로 즉, 진지한 눈빛으로 한마음으로 대한다는 뜻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경청의 방법(family)..가족처럼 친근하고 편안하게-

F(friendly)...집중. 친구처럼 편안 / A(attention)...자세.메모 / M(me,too)...동의.맞장구

I(interest)...관심.복창 / L(look)...시선 / Y(you are centered)...상대입장에 서서

모든 사람이 내 앞에서 웃게 하려면 내 앞의 사람은 모두 나의 거울이다라고 생각하면 어떨까요? 그렇지요. 내가 웃으면 상대도 웃는 겁니다. 경청은 귀로만 하는게 아니라 몸, 눈, 태도 등 여러가지로 듣습니다.


-만남의 매너-

명함매너...서서 인사와 함께 시선을 보며 미소와 함께. 쾌적거리 60cm. 바디랭귀지..시선.자세.손동작.방향.여러가지 신호. (팔짱껴고 발꼬는 자세는 안된다)


-자존심과 자존감의 차이-

자존심은 다소 자기 중심적이지만 자존감은 나는 중요하다, 나는 일을 잘 처리할수 있다는 자기통제와 유능감, 그리고 나는 나를 좋아한다는 점이 다릅니다. 이름난 개그우먼 박경림은 쇳소리같은 자신의 목소리를 사랑한, 단점도 사랑한 사람입니다. 자존감 있는 사람은 선택하고 집중합니다. 남의 소리에 크게 흔들리지 않으며 자기인생을 콘트롤할수 있는 사람입니다.


좋은 이미지는 자신의 자산입니다. 당신이 가진 최고의 모습으로 자신을 경영하십시오.


인생은 B(Birth)로 시작해서 D(Death)로 끝난다.

인생의 중간과정은 B와 D사이의 C(Choice)의 문제다.

인생은 선택이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