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현화(普賢華)

●불교&자료&관심사●/내가 본 영화

스포츠 키즈 - 바리셀라/덴마크.노르웨이.스웨덴/26분/개봉 2015

보현화 2016. 9. 2. 15:10

EBS 국제다큐영화제 http://www.eidf.co.kr/



스포츠 키즈 - 바리셀라

Sports Kids – Varicella

빅토르 코사코프스키 Viktor KOSSAKOVSKY 26분 덴마크, 노르웨이, 스웨덴 2015  


      

빅토르 코사코프스키

Viktor KOSSAKOVSKY

1961년 러시아에서 태어났다. 그는 흔히 편집, 촬영, 연출을 겸한다. 첫 장편 <벨로프씨 가족들>은 1993년 IDFA에서 VPRO 요리스 이벤 스상과 관객상을 받았다. 코사코프스키의 영화들은 현재까지 국제영 화제 등에서 100개 이상의 상을 받았다. 최근 작품으로는 <지구 반 대편의 초상>(2011), Demonstration (2013) 등이 있다.

시놉시스

열세 살 나스티아와 일곱 살 폴리나는 5,500명의 아이들 중에 선발되어 러시아에서 가장 명망 높은 발레 학교에서 공부한다. 1년이 지나면 폴리나는 자신이 계속 발레를 공부할 만한지 증명하는 가혹한 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나스티아는 자신의 여동생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발레리나가 되고자 하는 하나의 꿈을 공유하는 두 자매의 따뜻한 마음과 서로에 대한 신뢰가 가득한 영화.

리뷰

<스포츠 키즈> 시리즈는 다양한 스포츠를 꿈꾸는 어린이의 삶에 초점을 두고 그들의 꿈과 도전 과정을 담 아낸다. <스포츠 키즈 - 바리셀라>는 발레리나를 꿈꾸는 열세 살, 일곱 살 자매를 담고 있다. 러시아 보리 스 에이프만 댄스 아카데미에 재학 중인 자매는 발레리나가 되기 위해 치열하게 연습하고 또 연습한다. 그 러나 늘 결과는 기대만큼은 아니다. 울면서도 발레를 하는 어린 소녀의 모습은 음악과 연습 공간과 아우러 져 아름답고도 처연하다. <스포츠 키즈 – 치어리더>는 스웨덴 대표 치어리더 아카데미에 발탁된 루스의 연 습과정을 담고 있다. 꼬마 치어리더들은 쉬는 시간에 허리통증을 논할 정도로 연습하고 또 연습하지만 사회 적 편견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부모마저도 염려하지만 하고자 하는 열정 하나로 한 발 한 발 내디딘다. <스 포츠 키즈 – 댄싱 포 유>는 힘과 박력을 기반으로 한 남성 중심의 노르웨이 전통춤에 도전하는 소녀의 수련 과정과 오디션 무대를 담고 있다. 댄서였던 할아버지와의 각별한 관계 속에서 전통춤에 입문한 소녀는 실 패가 성공보다 많지만 수련을 멈추지 않는다. <스포츠 키즈 - 바이크 챔피언>은 어린 시절 BMX 챔피언이 되어 크게 주목받은 어린 소녀 아니타의 무게감을 담고 있다. 남아프리카 작은 마을 출신인 그녀는 유명세 로 인한 부담으로 체중 조절에 실패하고 마음도 닫혀간다. 이처럼 어린이의 시선으로 그들의 꿈과 실패 그 리고 노력에 더한 노력들을 담는다. 그러나 어린이의 시선뿐 아니라 어른의 시선으로도 함의하는 바가 크 다. 어린이만큼이나 어른도 미완의 존재이기 때문이다. 가야 할 길이 온 길보다 조금 적을 수는 있겠지만. (이승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