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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광선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방법

보현화 2007. 5. 20. 12:44
자연광선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방법
동우대학 사진과 김흥수 교수



사진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빛을 이해하고 이용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많은 전문 상업 사진가 들은 스튜디오에서 자유로이 통제할 수 있는 빛을 이용하지만, 일반 사진인 들에게는 자연광 아래서의 작업이 더욱 많다.

자연광은 인공광 하의 촬영에서처럼 자유로운 빛의 조절이나 통제가 수월하지는 않지만, 정해진 자연광아래에서 어느 빛이 자신의 사진에 유용한가, 내 사진의 느낌에 어떤 광원의 종류가 어울리는가, 지금의 상황에서 내 사진에 가장 효율적인 느낌을 위해 빛을 어떻게 통제할 것인가 등을 판별하고 고려하여야 한다.

1. 빛을 이용하는데 고려해야 할 사항
1). 강한 Contrast의 직사광인가? 이 광선에 나의 이미지가 적합한가?
2). 부드러운 산란광인가? 내 사진은 부드러운 이미지를 위한 것인가?
3). 빛은 어디에서 오는가?(순광, 역광, 사광, Top Light 등·)

2. 빛을 변형시켜 이용하는 간단한 방법
1). Reflector(반사판)
2). Diffuser(확산판)
3). Flash
4). 흡수 판

3. 반사판(Reflector)을 이용하는 방법
직사광선을 이용하여 직접 촬영할 경우 Highlight는 너무 밝고, Shadow는 강한 그림자로 인해 각각의 Detail을 잃은 너무 어두운 Contrast가 너무 강한 사진이 되어 버리고 만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손쉽고도 효과적인 방법은 반사 판을 이용하여 피사체의 Shadow 부분의 Fill In을 해 주는 것이다.

1). 반사판을 제작하여 이용하는 방법
반사 판은 특별한 것이 아니고 색이 없는 반사율이 높은 것이면 어떤 것이든 사용할 수 있다. 흰색의 도화지(종이 판), 시트, 수건 등 어떤 것이든 반사판의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한다. 또한 꼭 희지 않더라도 강한 색을 지니지 않은 것은 무방하다. 예를 들면 신문지 같은 것도 훌륭한 반사 판의 역할을 수행한다.

오히려 신문지의 색으로 인해 따듯한 색조를 반사 시켜 줌으로 따듯한 이미지의 사진에는 오히려 효과적일 수 있다.

반사 판을 이용할 때 반사율이 높은 것(거울, 스텐레스 등·)은 강한 반사가 일어나 Highlight를 만들기 수월하다. 또한 그 크기를 조절함에 따라 넓은 부분과 작은 부분을 적절하게 작가의 의도에 따라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같은 재질이더라도 평평한 것은 반사를 강하게 일으키고, 구겨진 것은 보다 부드러운 확산된 빛으로 반사를 일으킨다.

반사 판이 없을 경우 흰 벽이나 회색의 벽 등 기존에 존재하는 물체 쪽으로 피사체를 이동하여 이용할 수도 있다.
이렇듯 강한 광선 상태에서는 강한 그림자가 형성되며,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주변에 사진가가 신경을 조금만 기울이면 적지 않게 존재하므로, 빛을 인식하는 능력만 키우면 사진가의 노력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이다.

2). 컬러 반사나 시중에 나와 있는 반사 판을 이용하는 방법
반사 판은 색을 띄지 않은 것을 이용한다고 이미 말하였지만, 의도적으로 색이 있는 반사 판을 이용하는 것도 필요하다면 가능하다. 반사 판을 노란 색이나 붉은 색의 계열로 사용하면, 보다 따듯한 느낌을 줄 것이다.

특히 따듯한 분위기를 내고자 할 경우의 인물사진 이라면 보다 효과적이다. 아울러 사진의 이미지에 따라 차가운 느낌을 강조하기 위해서 녹색이나 청색 등 필요한 분위기의 색조를 이용할 수도 있다.

시중에 시판되고 있는 반사 판은 흰색, 은색, 금색 등의 것이 일반적이며, 한 면만 반사 판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것과 양면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 것 등으로 시판되고 있다


사진1> 반사판이 없는 경우 얼굴에 강한 그림자를 형성하여 시각적으로 보기 좋지 않은 이미지를 만든다.

사진2> 은색의 반사판은 얼굴의 그림자를 제거하여 준다. 그러나 은색의 차가움이 얼굴에 드러나 차가운 인물의 이미지를 얻게 만든다.

사진3> 금색의 반사판은 따듯한 빛으로 인물의 그림자를 채워 줌으로 보다 따듯하고 부드러운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4. 산란 된 빛을 이용하는 방법
직사광선의 상태에서 강한 빛을 부드럽게 만드는 방법으로는 빛을 산란시키는 방법이 있다.

산란광은 강한 그림자를 부드럽게 하고, Highlight를 약화시킴으로 Contrast를 약하게 하여 부드러운 이미지를 만들어 준다. 산란시키는 방법은 비교적 간단하게 이루어진다. 햇빛과 피사체 사이에 반투명한 무색의 물체로 빛을 흡수시키면 된다. 흰색의 커튼이나 그와 유사한 엷은 천, 피사체가 작다면 흰색의 화장지, 혹은 트래팔지나 트래이싱지를 이용하면 된다.

야외촬영의 경우 넓은 공간을 가릴 만한 천이나 도구가 없으므로 쉬운 일은 아니지만, 인물이나 크지 않은 피사체를 촬영할 경우 매우 유용하다.

사진> 창문을 통한 빛(Window Light)는 매우 유용한 광선이다. 이를 부드럽게 사용하기 위해 색이 없는 흰색의 커튼을 확산판으로 이용하여 부드러운 그림자를 얻을 수 있다.
5. Flash를 이용하는 경우
맑은 날이든 흐린 날이든 야외에서 Flash를 이용하는 것을 Fill In 이라고 부른다.
이는 매우 효과적인 조명 방법 중하나이다. 맑은 날의 경우 그림자를 채워 주고, 흐린 날의 경우 어두운 부분의 Detail을 살려 주는데 매우 유용한 광선이다.

이전 설명한 Fill In Flash의 방법은 맑은 날 그림자 속을 채워 주는 훌륭한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흐린 날 사용할 경우 주된 피사체의 Detail을 살리는 데 매우 유용하다.

한가지 주의할 것은 Flash의 경우 그 크기와 종류에 따라서 빛이 도달하는 거리에 한계가 있으므로, 촬영거리를 고려하여 적절한 조리개 값으로 노출을 맞추어 주어야 한다.

[사진1]
또한 배경의 노출도 고려하여야 하는데, 이때 셔터속도로 조절하는 것이 편리하다(Synchro 속도 주의!).

사진1 > 밝은 하늘을 배경으로 하였을 경우 배경과 피사체의 밝기 차이로 인해 석상은 검게 묘사될 것이다. 이 때 플래시를 사용하여 Fill-in 함으로써 석상의 디테일을 얻을 수 있다.

[사진2]

[사진2-1]
사진 2 / 2-1> 흐린 날 일반촬영과 Flash Fill-in 촬영의 비교이다. Flash Fill-in을 하지 않은 것은 보다 탁한 색조를 묘사하며, 플래시를 사용하여 보다 맑고 강한 색조를 얻을 수 있다.

[사진3]

[사진4]
사진 3> 셔터속도로 배경의 노출을 맞추고 조리개로 피사체의 노출을 맞추어 배경과 피사체의 분위기를 효과적으로 살릴 수 있다.

사진 4> 한낮의 경우에도 <사진3>의 방법으로 파란 하늘과 밝은 피사체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