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현화(普賢華)

●불교&자료&관심사●/법륜스님·희망편지

우정을 지속하는 법/2014.12.23

보현화 2015. 3. 10. 18:16

우정을 지속하는 법


친구를 사귀되 내가 이롭고자 하면
의리를 상하게 됩니다.

내가 상대에게서 얻고자 하는 기대치를
100으로 잡고 살아간다면
상대가 나에게 50의 이익을 주어도
나는 늘 50을 손해 봤다는
억울한 마음이 듭니다.
내가 상대에게 기대하는 마음이
빚어낸 괴로움이지요.

처음에는 서로 좋아서 만났으나
어느새 사이가 나빠져 결국에는
원수지간이 되어 헤어지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그럴 때 처음 마음으로 돌아가보세요.
혼자 있는 것보다 어울려 사는 게
더 행복할 것이라는 생각에
친구도 사귀고 이웃도 사귀지
않았나요?
그런데 오히려
인간관계에서 괴로움이 생겨나
불행의 원인이 되는 겁니다.

누군가와 관계를 맺을 때
내가 이롭고자 하는 마음을 버리고
상대를 도와주고 이해하려는
마음을 내보세요.
그러면 그 관계는 오랫동안 유지되고
그 속에서 행복을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