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현화(普賢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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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를 통한 나의 발견/수필가 장호병

보현화 2013. 12. 10. 13:50

                               

                                독서를 통한 나의 발견/수필가 장호병

 

일시 : 2013.10.19(토) 10:30~12:30

장소 : 경상북도교육정보센터 평생학습실 3

 

*장호병...계간 문장 발행인. 죽순문학회장. 대구교대,대구과학대 출강. 대구수필가 협회 회장 역임

             수필집: 「실키의 어느 하루」「웃는 연습」「하프플라워」외

 


 

1. 눈

 

                                    작가(I)의 말                                        독자, 당신(you)은

      1. 남을 볼수는 있으되 나를 볼수가 없더이다.

      2. 남을 통해 나를 보았다오.

      3. 세상은 나를 비추는 거울이더이다.

      4. 끊임없는 질문하면서 '나'를 만났소.

      1. 나를 볼수 있으되, 당신 자신을 볼수는 없을 거요.

      2. 나를 통해 당신 자신을 보시라.

      3. 당신을 비출 거울을 마련했소.

      4. 더 보탤 것 있소?

 

2. 나

 

'몸'-나/'맘'-나/'얼'-나

 

3. 인간은 표현하는 존재

 

* 인간은 자신의 삶을 표현하지 않고서는 살아갈 수 없다(카시러,Cassirer )

* 자아표현의 욕구야말로 살아 있는 인간의 참을 수 없는 본능(Lutz von Werder)

 

4. 작가, 그리고 그의 작품

 

작가의 눈에 띄는 삼라만상은 다 글의 소재가 될 수 있다. 바다가 강을 거부하지 않듯 글쓰는 이는 존재하는 모든 것에 자신을 투영한다. 여름철 무성한 녹음 속에서 병들어 떨어지는 낙엽을 보았다 하자. 단순히 먼저 떨어진 낙엽에 대한 감각의 그림에서 우리는 사유를 통하여 가슴 속에서 일어나는 어떤 정서와 만나게 된다. 수를 다 누리지 못하고 이승을 하직한 친구를 떠올릴 수도 있을 것이다. 이처럼 만남은 부지불식간에 작가 자신의 체험이나 상념으로 머물러 있던 기억심상이 감흥으로 떠오르는 계기를 만들어 준다. 만남 즉 경험 그 자체보다 심리적인 경로를 거쳐 자신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정서적 작용을 작가는 놓치지 않는다. 눈을 뜨든 감든 작가는 수많은 세계와 만나게 되어 있다. 이를 글로 나타냈다는 것은 거기에 어떻게 의미를 구성 혹은 재구성해 내느냐, 즉 고뇌하면서 문학성의 옷을 입혔다는 것이다.

 

5. 글은 대상에 애정을 투여한 산물

 

우리들의 삶이란 곧 세계와의 관계이다. 세상에 존재하는 소리가 모두 들리는 것은 아니다. 매초 째각이는 시계소리가, 귀뚜라미의 소리가 분명히 있음에도 우리의 귀에는 들리지 않을 때가 많다. 수많은 소리에 노출되어 있어도 우리는 선택적으로 듣는다. 보는 것 역시 눈앞에 전개된 모든 것을 인지하는 것이 아니라 선택적으로 받아 들인다. 우리의 감각은 사진을 찍듯, 녹음을 하듯 모두를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왜 선택적으로 인지하는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거기에는 애정이라는 우선순위가 작용할 것이다. 작가는 남이 보지 못하는, 남이 듣지 못하는 것을 인식하여 문학으로 승화시킨 사람이다.

 

6. 작가와 글

 

글쓰기는 평소의 신념이나 생각을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 노력, 또는 영혼을 울리는 작업이라 할 수 있다. 이를 삭티 거웨인은 '생각의 시각화(visualization)'라고 했다. 글쓰기는 실천에 앞서 자신의 내부에 존재하는 부정적인 생각들을 청소해 주고 내면에 깃들어 있는 재능을 찾아내는 이미지 트레이닝(image training)을 도모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작가는 외부로부터 얻은 무엇을 쓰든 글 속에서 작가 자신과 만나게 되어 있다.

 

7. 하나님과의 인터뷰(Interview with GOD)

 

I dreamed I had an interview with God.                                                       

나는 하나님과 인터뷰 하는 꿈을 꿨습니다.


 

God: So you would like to interview me?                                                    네가 나를 인터뷰하고 싶다고 했느냐? 
I: If you have the time,                                                                              시간이 있으시다면
God: My time is eternity…what questions do you have in mind for me?         나의 시간은 영원이다. 무슨 질문을 품고 있느냐?    
I: What surprises you most about humankind?”                                            사람들을 보고 이상하다 느끼신 바는요?
God: That they get bored with childhood, they rush to grow up,                    어린 시절을 지루해 하는 것, 서둘러 자라나길 바라고

         and then long to be children again.                                                     다시 어린 시절로 돌아가길 갈망하고 있어!
         That they lose their health to make money,                                         돈을 벌기 위해서 건강을 잃어 버리는 것
         and then lose their money to restore their health.                                 그리고는 건강을 되찾기 위해서 돈을 쏟아 붓지
         That by thinking anxiously about the future,                                         미래를 염려하다가
         they forget the present, such that they live                                           현재를 놓쳐 버리지.
         in neither the present nor the future.                                                    결국 미래에도 현재에도 살지 못하는 것이야.
         That they live as if they will never die,                                                 결코 죽지 않을 것처럼 살더니 
         and die as though they had never lived.                                               결국 살았던 적이 없었던 것처럼 죽는 것이지.
         

God’s hand took mine, and we were silent for a while.
하나님은 내 손을 잡으셨다. 그렇게 한동안 말이 없었다. 

I: As a parent, what are some of life’s                                                          아버지로서

   lessons you want your children to learn?                                                   자녀들이 배웠으면 하는 교훈은 무엇이죠?
God: To learn they cannot make anyone love them.                                     1. 자기를 사랑하도록 누구에게도 강요할 수 없다는 것. 
         All they can do is let themselves be loved.                                             단지 할 수 있는 것은 사랑받게 만드는 것 뿐이지.
         To learn that it is not good to compare themselves to others.                 2. 자녀들이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하는 것은 좋지 않아!
         To learn to forgive by practicing forgiveness.                                        3. 용서함으로써 용서를 배워야지.
         To learn that it only takes a few seconds                                             4. 사랑하는 사람에게 커다란 상처를 주기에는
         to open profound wounds in those they love,                                           단지 몇초의 시간 밖에 걸리지 않지만
         and it can take many years to heal them.                                               그 상처가 아물기에는 몇년의 시간이 걸리지.
         To learn that a rich person is not one who has the most,                       5. 부자는 가장 많이 가진 사람이 아니라
          but is one who needs the least.                                                             가장 적게 필요한 사람이라는 것도 배워야지. 
         To learn that there are people who love them dearly,                             6. 사람들은 서로를 극진히 사랑하면서도, 
          but simply do not yet know how to express or                                         단지 아직도 그 사랑을 표현하는 방법을
          show their feelings.                                                                              모르고 있을 뿐이지.

         To learn that two people can look at the same thing                               7. 두 사람이 똑같은 것을 보고서도
         and see it differently.                                                                              다르게 느낄 수 있다는 것을.
         To learn that it is not enough that they forgive one another,                      8. 다른 사람을 용서할 뿐만 아니라
         but they must also forgive themselves.                                                     자기 자신 역시도 용서해야만 된다는 것을.

 

8. 쓰기 : 말과 글의 design                                     9. 君子 樂道也

                                                                                         ..공자가 스승 자야에게 어떻게 하면 거문고를 잘 연주하는지 묻다

                 

                   논리                                                              小人 樂法                                  君子 樂道

                                                                                       정답                                         해법

        의미    말/글    배경                                                    only one(I)                               various(다양한)

                                                                                        지식                                        지혜

                   유희                                                               개미형                                     거미형

                                                                                        드러난 것                                 숨은 것

                                                                                        사생화                                     추상화

                                                                                        언어의 안쪽                              언어의 바깥쪽

                                                                                        말 그대로                                 의미

                                                                                        look at (見)                               see(觀)

                                                                                        말                                            삶 

 

 

10. 대상을 톻해 나를 발견하다

 

미안하다,수캐/공광규

 

수캐를 향나무 아래 매어놓고 키운 적이 있다. 쇠줄에 묶였으나 나처럼 잘 생긴 개였다. 나는 창문을 열고 그 개를 가끔 바라 보았다. 그 개도 나를 멀뚱히 쳐다 보며 좋아했다. 우리는 서로 묶인 삶을 안쓰러워 하였다. 언젠가 한밤중, 창이 너무 밝아 커튼을 올렸다가 달빛 아래 눈부신 광경을 보았다. 희고 예쁜 암캐가 와서 그의 엉덩이를 맞대고 있었다. 화려한 창조 작업의 황홀경, 나는 방해가 될까봐 얼른 소리를 죽여 커튼을 내렸다. 엄마 아빠의 그것을 본 것처럼 미안했다. 나는 그 사건을 아무에게도 얘기하지 않았다. 그 개의 사생활을 그 개의 비밀을 지켜 주고 싶었고 그 암캐가 향나무 아래로 자주 오길 기대했다. 암캐는 안 보이고, 어느 날부터 수캐가 울기 시작했다. 동네사람들은 개가 울어 재수 없다고 항의했다. 나는 개장수에게 전화하라고 아내에게 화를 냈다. 헌 군화를 신은 개장수가 오토바이를 타고 왔다. 개장수는 철근으로 짠 상자를 마당에 내려 놓았고 당황한 개는 오줌을 질질거리며 주저앉았다. 개장수는 군홧발로 마구 차며 좁은 철창에 개를 구겨 넣었다. 한두 번 낑낑대다 발길질에 항복하던 슬픈 개. 나는 공포에 가득 찬 개의 눈길을 피했다. 폭력 앞에 비굴했던 기억이 떠올라 괴로웠다. 개는 오토바이에 실려 짐짝처럼 골목을 빠져 나갔고 나는 절망의 눈초리가 퍼붓던 개의 신음소리를 들었다. 얼마 후, 골목에서 어슬렁거리던 강아지떼를 보았다. 아비 없이 쓰레기통을 뒤져서 먹이를 구하는 설설대는 강아지들을 거느린 슬픈 암캐. 나는 그 암캐가 향나무 아래로 몇 번을 찾아 왔었는지, 팔려간 수캐에게 몇 번째 암캐였는지 모른다. 수캐는 나에게 그걸 말하지 않았고 나는 알았어도 그걸 다른 사람에게 말하지 않았을 것이다. 다만, 달빛을 잘 받는 목련나무 아래 수캐를 매어 놓았더라면 그가 더 황홀한 일생을 보냈을 거라는 생각을 했다. 미안하다. 평생을 묶여 살다 도살장으로 실려 간 수캐.

 

11. 글감과의 만남-조우가 아니라, 사냥

 

당연하게 여겼던 것들을 새로운 시각으로 보고 예전에 간과했던 사실의 이면을 파헤쳐 본다.

(*넌센스.앞으로 언어유희가 대세이며 가능성 있다)

 

-새소리는 봄에, 벌레소리는 왜 가을에 요란한가? (새:짝짓기 하려고/벌레:겨울 나려면 알로 나야 하니까, 멀리 갈수 없으니까)

-뻐꾸기는 왜 숨어서 우는가? (알을 남의 둥지에 낳으니까)

-연약한 줄기에 왜 무거운 호박인가? (만약 소나무에 달려 있다면 지나다 머리 다치므로)

-튼튼한 참나무에 왜 가벼운 도토리를 달았을까?

-Mr.Chanho Park과 Miss Seri Pak (박세리는 알-R:씨=남자-이 없으므로)

-머리 감을 때 어느 부위 먼저 감을까? (눈을 감는다)

 

12. 의미를 어떻게 찾을 것인가

 

  입(자신)      귀(상대)  눈  비고
개수      2 말하는 것과 보고 듣는 것을 1:2로 하라.아첨만 듣지 말고 쓴소리도 들어라. 한 쪽 눈과 한쪽 귀는 내면으로 향하라. 자신은 낮추고 상대를 존중하라.
위치  아래  위   위
상태  closed opened  o >>c  말을 아끼고 언제나 남을 배려하라.

 

13. 발견과 깨달음의 기쁨

 

내려갈 때/보았네/올라갈 때/보지 못한 / 그 꽃...고은, 「그 꽃」전문

 

14. 스마트한 인간

 

孔子 曰  知之者 不如好之者(지지자 불여호지자)   아는 자는 좋아하는 자를 이기지 못하고     

            好之者 不如樂之者(호지자 불여락지자)   좋아 하는 자는 즐기는 자를 이기지 못한다.

 

昊炳 曰  樂之者 不如覺之者(낙지자 불여각지자)  즐기는 자는 깨달은 자를 이기지 못하고

            覺之者 不如書之者(각지자 불여서지자)  깨달아도 적은 자를 이지기 못하고

            書之者 不如行之者(서지자 불여행지자)  적어도 행한 자를 이기지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