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현화(普賢華)

★공부하기★/디카공부방

디카 활용 - 색다른 체험학습 보고서 만들기

보현화 2007. 5. 20. 13:14
[강사] 김현진(www.dmania.com운영자)
이번강좌는 디지털 카메라 활용법 강좌입니다. 디지털 카메라가 기존 필름 카메라에 비해 가지고 있는 장점들을 통해 어떻게 좀더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사용할 수 있는지를 함께 배우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촬영법 강좌와 이러한 활용법 강좌를 적절히 배합하여 강좌를 계속적으로 진행해 나가고자 합니다. 이번에는 이러한 디지털 카메라 활용법에 대한 첫 번째 시간으로 색다른 체험학습 보고서 만들기를 진행해 보고자 합니다.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님들은 주말마다 괴로운 숙제아닌 숙제가 한가지씩 부과됩니다. 그것은 바로 주말동안 자녀들과 함께 체험 학습을 하고 이러한 체험학습을 한 사항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인데요 매주 체험학습 거리를 생각해 낸다는 것이 수월하지 않을뿐더러 체험학습 보고서 양식을 보게 되면 사진을 붙이는 것을 권장하고 있는데 이렇게 하자면 기존에 필름카메라를 사용하는 분이라면 난감해 할 수밖에 없게 됩니다. 카메라에 들어가는 필름이라는 것이 24장 혹은 36장으로 고정되어 있게 마련인데 체험 학습을 통해 이렇듯 24장 / 36장을 다 촬영하게 되면 모를까 몇장 찍지 않게 되었다면 남는 필름을 무시하고 인화하자니 필름이 아깝게 되고, 아무 사진이나 찍어 인화하자니 쓸데없는 인화료가 부담스럽고.... 이러한 딜레마에 한두 번씩을 경험하게 되었을 것입니다. 또한 인화료 또한 무시못할 정도이지요?

이러한 고민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디지털 카메라 사용이 그 해답이 될 수 있습니다. 일단 디지털 카메라의 장점은 신속성에 있습니다. 컴퓨터만 조금 만지실 수 있다면 체험 학습을 통해 촬영된 사진을 바로 컴퓨터로 불러들여 모니터 상에서 확인하면서 원하는 이미지만 출력이 가능합니다. 동네 사진관에가서 속성으로 인화한다고 해도 왔다 갔다 상당히 불편하지요? 또한 디지털 카메라의 장점은 원하는 사진만 출력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필름 카메라의 경우 필요하지 않은 사진도 뽑아야 합니다. 당연히 필요없는 지출이 생기게 마련입니다. 그러나 디지털 카메라의 경우 촬영후 컴퓨터에서 원하는 사진만 골라 출력하면 되니까 훨씬 경제적인 사용이 가능해 지는 것입니다. 초등학교 자녀를 두신 학부모님들이라면 장기적으로 생각해 본다면 디지털 카메라를 구입하여 사용하시게 되면 유지비에 있어서 더욱 저렴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절약이 되게 되는 것을 아시게 될 것입니다.

서론이 길었습니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색다른 체험 학습 보고서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일반적인 초등학교에서 요구하는 체험 학습 보고서의 양식입니다. 물론 6하 원칙에 의해 보고서를 작성하게 되어 있어 자녀들의 논리적인 글쓰기 작업에 도움이 되는 부분이 있겠으나 사실상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에게는 부담스러운 부분이며 너무 사무적인 딱딱한 분위가 나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이러한 체험학습 보고서를 단지 숙제로서가 아닌 자녀와 함께 참여하는 재미있는 시간을 바꿀 수 있는 자그마한 아이디어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디지털 카메라를 통해서 가능하게 된 사실이지요.

그것은 바로 이야기가 가미된 체험학습 보고서를 자녀와 함께 만들어 보는 것입니다. 아래에 이러한 새롭게 꾸며본 체험 학습 보고서 샘플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위의샘플은 워드 프로세서와 포토샵을 사용해서 필자가 직접 10분만에 만들어 본 체험학습 보고서 샘플입니다. 원본 보고서에 작성한 내용이 그대로 들어가 있으면서도 이렇게 다양한 아이디어로 색다르고 개성있는 체험학습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함께 위의 샘플과 같이 색다른 체험학습 보고서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체험학습을 떠나기전 인터넷등을 통해 가고자 하는 곳의 정보를 미리 파악해 둡니다. 가고자 하는 곳의 정보를 미리 파악함으로써 어느곳을 가야 할지와 어떤 사진을 찍을 것인가에 대한 대략적인 계획이 세워지게 됨으로 더욱 효과적인 체험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게 됩니다.

2) 체험학습을 다녀온 후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한 사진을 선정합니다. 어느곳을 어떻게 다녀왔는지를 보여주는 사진과 함께 각족 각자가 가장 마음에 드는 사진을 직접 고르게 합니다. 그리고 고른 이유를 서로 이야기 함으로 가족간의 대화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3) 이렇게 가족 각자가 고른 사진을 보고서에 삽입하여 보기 좋게 꾸며주기 위해 포토샵 프로그램에서 적당히 수정하여 줍니다. 이렇게 포토샵에서 작업하는 부분은 필자가 함께 진행하는 포토샵 강자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페더(Feather)기능과 사각형, 원형 선택툴을 사용하여 사진 이미지를 보기 좋게 꾸며봅니다.


4) 모든 준비가 끝나게 되었으면 이제 본격적으로 제험학습 보고서를 작성하는 작업에 들어가게 됩니다. 워드 프로세서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간단한 양식을 작성하여 둡니다.


5) 이렇게 만들어둔 양식 위에 그림 불러오기 명령을 실행하여 포토샵에서 꾸며준 사진 이미지들을 먼저 모두 불러옵니다. 사진 이미지의 위치를 보기 좋게 위치시킵니다.


7) 이러한 각 사진옆에 가족 각자가 이야기를 작성하여 줍니다. 이렇게 함으로서 색다른 체험 학습 보고서가 완성되었습니다.


위의 보고서는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가장 간단한 기능만을 사용하였으며, 실제로 필자가 본인의 아들의 체험학습 보고서로 직접 제출하여 선생님의 칭찬을 받은 것이기도 합니다. 자녀가 선생님의 칭찬을 받게 되면 자신감도 생기게 되며 학습 능률도 상승되는 일석 이조의 효과또한 거둘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체험 학습 보고서를 꾸미는 시간은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경우에도 30분 남짓밖에 걸리지 않으며 오늘 촬영한 사진을 직접 TV에서 함께 보면서 각자가 마음에 드는 사진을 고르고 이야기 하면서 가족의 화목이 더욱 돈독해 지게 되고 사진을 직접 인화하는 것이 아니라 잉크젯 프린터로 한 장을 뽑아내게 되므로 100원 남짓한 금액으로 몇십배에 달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더욱 경제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디지털 카메라를 가진 학부형 님들께서는 자신감을 가지고 한번쯤 도전해 보심도 좋으실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