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현화(普賢華)

●불교&자료&관심사●/내가 본 영화

조나스의 뒷마당 서커스/브라질/82분/개봉 2015

보현화 2016. 9. 2. 15:16

EBS 국제다큐영화제 http://www.eidf.co.kr/



조나스의 뒷마당 서커스

Jonas and the Backyard Circus

파울라 고메스 Paula GOMES 82분 브라질 2015  


          


      

파울라 고메스

Paula GOMES

마드리드 제7예술학교를 졸업하고 아르헨티나 영 화산업전문인 양성센터에서 다큐멘터리를 공부했 다. 그녀의 단편 Pornographico는 아르헨티나 산루 이스영화제 최우수단편영화상을 포함해 17개의 상 을 받았다. 신작 <조나스의 뒷마당 서커스>는 2014 년 TFI 라틴아메리카 미디어아트펀드를 받았고 미 국 트라이베카영화연구소와 영국 버사펀드에서 지 원받았다.

시놉시스

13살 조나스의 꿈은 자신이 뒷마당에서 만든 서커스를 계속하는 것이다. 그는 서커스 유랑단에서 태어났다. 몇 년 전 그의 부모는 서커스를 떠나 살바도르 변두리에 정착하지만, 조나스는 새로운 삶에 적응하지 못하고 뒷마당에서 그만의 서커스를 만들어냈다. 그러나 서커스를 유지하는 것은 계속 힘들어져 가고, 나이 듦은 조나스에게 새로운 도전을 부과한다.

리뷰

브라질 외곽의 한 빈민가. 엄마, 할머니와 함께 사는 소년 조나스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서커스이다. 동네 친구들 네 명을 모아 집 뒷마당에서 여는 조촐하지만 신나는 서커스 공연은 비록 코흘리개 동네 꼬마 들과 가족들만이 유일한 관객에 지나지 않을지라도 조나스에게는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순간이다. 파울라 고메스 감독은 서커스에 열정을 품은 소년 조나스의 희망과 절망을 더없이 따뜻한 시선으로 담아낸 다. 건강한 소년들의 검은 피부, 알록달록한 서커스 분장, 그리고 소박한 자연의 색채들은 클로즈업을 통해 보석처럼 반짝이는 조나스의 열정을 대변하고 있다. 그러나 라디오를 통해 끊임없이 흘러나오는 십대 범죄 에 관한 뉴스는 조나스가 대면해야만 하는, 그리고 서커스에 몰두하는 조나스가 교육을 통해 자신보다 나 은 삶을 살기를 바라는 어머니의 우려가 기인하는 잔인한 현실이기도 하다. 영화는 조나스의 첫 뒷마당 서 커스의 시작에서 출발하여 현실적인 이유로 하나둘 사라지는 친구들 너머로 홀로 남겨지는 조나스의 모습까지 담아낸다. 조나스가 만들어내는 작은 서커스 무대는 감독이 만든 소박한 다큐멘터리의 여정과 궤를 같 이하며, 감독과 조나스는 일종의 운명 공동체처럼 영화 안에서 함께 희로애락을 경험한다. 조나스의 서커스 에 대한 열정은 다큐멘터리에 대한 파울라 고메스 감독의 열정과 맞닿아 있으며, 조나스의 꿈을 꺾는 다양 한 상황들을 따라가는 이 영화는, 역설적으로 현실과 꿈 사이에서 흔들리면서도 결코 사라지지 않는 열정 의 고귀함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최은영)